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소개

공학교육인증제란

공학교육의 발전 및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 고취를 목적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에서 추진하는 인증 프로그램

  •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인증원에서 보증하는 개념
  • 외형적 교육지표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하는 것을 기본 취지로 하며, 학생 중심의 교육과 학습 성과를 중시하는 공학교육에 초점을 두고,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및 기업체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아래 그림 참조)을 지향
공학교육인증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학교육인증 교육목표

컴퓨터과학 프로그램은 첨단학문인 컴퓨터학의 발전으로 과거 전통적인 전산 관련 지식 외에 컴퓨터공학에 대한 지식을 부가적으로 갖춘 창의적인 공학도를 양성함을 목표로 합니다. 컴퓨터학관련 교과목으로는 컴퓨터 개론 및 실습과 C언어 및 실습을 기초로 하여 컴퓨터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마인드를 심어주며 자료구조 및 실습,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베이스설계, 모바일 소프트웨어 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과목 등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졸업생들이 산업현장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컴퓨터학을 기반으로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고급 컴퓨터 기술을 학습하여 새로운 고부가가치 기술을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금융계, 일반 산업체를 비롯하여 각종 무선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네트워크,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공학 등 급변하는 사회의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될 인재로 거듭나게 됩니다.

교수소개

공학교육인증 교수소개
교수명 전공분야 최종학위(출신학교) 주요강의교과목
홍의경 데이터베이스 박사(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데이터베이스 설계
안상현 컴퓨터네트워크 박사(University of Minnesota) 데이터통신
김진석 분산컴퓨팅 박사(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컴퓨터알고리즘
이동희 운영체제 박사(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운영체제
유하진 인공지능 박사(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자료구조
김성환 무선 멀티미디어 박사(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정보이론
이병정 소프트웨어공학 박사(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
최혁 정보보호 박사(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컴퓨터보안
김민호 컴퓨터그래픽스 박사(University of Florida) 컴퓨터 그래픽스
황혜수 정보검색 박사(University of California) 웹정보시스템

대학 및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목표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목표 (University Educational Objectives, UEO)
UEO1 폭넓은 일반교양과 심오한 학문적 이론 및 창의적 전문기술을 지닌 지성인을 기른다.
UEO2 성실한 근면을 바탕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건전한 인격을 갖춘 민주 시민을 기른다.
UEO3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의 적응력과 새 문화 창조력을 함양하여 서울시와 국가 및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지도자를 기른다.
공과대학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College Educational Objectives, CEO)
CEO1 독창성이 있고, 응용력이 풍부한 생산적 기술인
CEO2 협동 봉사하는 마음과 인성을 겸비한 인격적 기술인
CEO3 세계화 시대에 선도적 기술을 갖춘 미래지향적 기술인
컴퓨터과학부 교육목표
컴퓨터과학부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
PEO1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컴퓨터 전문 인재 양성
PEO2 공학윤리의식과 원활한 소통능력을 갖춘 리더형 인재 양성
PEO3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미래 정보화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목표의 연관성 (● 연관성 강함, ◐ 연관성 보통, ○ 연관성 약함)

서울시립대학교와 공과대학의 교육목표 연관성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EO1 PEO2 PEO3
UEO1 CEO1    
UEO2 CEO2  
UEO3 CEO3

교과목 이수

  • 공학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고, 공학교육과정의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전문 교양과목 18 학점 이상 이수
  • 공학프로그램과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관련 교과목을 30 학점 이상 이수
  • 공학프로그램 전공과목을 과목을 60 학점 이상 이수하며, 그중 설계 관련 과목 12 학점 이상 이수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 이수기준(일반 졸업기준 + 공학교육 인증 기준)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일반 졸업기준과 공학교육인증 기준(학습성과 포함)을 모두 충족하여야 졸업이 가능함 (1개 과목이 일반 졸업기준과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모두 해당될 경우 중복 인정)

  • 일반졸업기준

    1) 일반 졸업요건 이상 충족(자세한 사항은 학칙 제69조 및 교과과정 참조)

    • 8학기 이상 등록
    • 졸업최저이수학점 130학점 이상 취득 (교양 및 전공과목의 필수과목 이수, 영역별 최저이수학점 충족)
    • 이수한 전 교과목의 성적 평점평균이 2.00이상
    • 졸업논문을 제출하고 졸업논문심사에서 합격
  • 공학교육인증 기준

    2) 전문교양과목 : 총 18학점이상

    • 교양필수의 공통필수 (8학점 필수 이수)
    • 교양선택의 공학소양 (8학점 이상 선택 이수)

    3)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교과목(MSC) : 총 30학점이상

    • 교양필수의 수학 [수학Ⅰ·Ⅱ] : 6학점
    • 전공필수의 [이산수학] + 전공선택 [확률과통계,선형대수,수리모형과미분방정식] 택 2 : 수학 부분에서 총 15학점
    • 교양선택의 전공기초 [물리학및실험Ⅰ· Ⅱ, 화학및실험Ⅰ· Ⅱ] 중 택 1 + [일반화학및실험 또는 일반물리학및실습] 중 택 1 : 12학점
    • 전공선택의 컴퓨터 [컴퓨터개론] : 3학점

    4) 전공과목 : 총 60학점이상(설계과목 12학점이상 포함)
    (다만 MSC로 지정된 전공 교과목은 공학인증 전공 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음)

    5) 학습성과 최소 달성 기준 이상(세부사항은 별도 안내)

    • 어학점수, 자격증 취득, 현장실습, 단체 활동, 봉사활동, 동료평가, 창의공학설계, 졸업논문 등에서 일정 수준 이상 충족 (학생포트폴리오 작성 의무)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따른 우리대학 이수기준표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따른 우리대학 이수기준표
공학인증기준(인증구분) 우리대학기준(교과구분)
108학점이상 130학점 졸업최저이수학점
전문교양 18학점이상 18학점 10학점 교양필수(영어,국어)
8학점 교양선택(공학소양)
MSC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30학점이상
* 다만, 컴퓨터과학부는
(전산 : "컴퓨터개론" (3학점)) 이수
18학점 6학점 교양필수(수학)
12학점 교양선택(전공기초)
72학점 12학점 학부·과 지정 MSC
(전공과목)
전공 60학점이상
(설계12학점이상)
60학점 전필·전선

학습성과 달성

  • 공학교육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교과목 이수와 더불어 학습성과를 달성해야 함
  • 이를 위해 매 학기 취득 학점 수와 함께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를 확인하여야 함 즉, 수강신청 시 수업계획서 상에 나와 있는 각 교과목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각 교과목 학습성과에 대한 각자의 성취도를 관리해야 함
  • 아울러 학습성과 달성도 조사를 위한 수업평가에 참여해야 함

    자세한 기준은 부록1(공학교육인증기준 학습성과) 및 해당 학부·과 교과과정 참조

학생포트폴리오 관리

  • 대학행정정보시스템(WISE) → 공학인증 → 학생포트폴리오 메뉴에서 재학 중 본인 스스로 작성/관리 해야 함.
  • 학생포트폴리오는 대학 전 과정의 교육적 성과인 동시에 학생 개개인의 활동과 경험을 기록하는 일종의 이력서(resume) 역할을 함
  • 따라서 학생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 주는 귀한 자료이며, 초/중/고교의 생활기록부와는 달리 본인 스스로 수시로 작성을 해야 함
  • Project 산출물, 설계자료, 졸업작품 산출물 등 본인이 참여한 과제에서의 주요 자료를 보관
  • 학생포트폴리오는 졸업 때 까지 보관하며 취업이나 대학원 진학, 유학 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면접 시 제출 활용)
  • 작성목록
    • 학생 인적사항
    • 자기평가서(매 학년별 4회)
    • 학기별 이수과목 현황
    • 성적표
    • 외부공인성적표
    • 학생활동기록 (산업체 연수 자격증, 수상경력, 장학금 수혜, 어학연수, 교환학생,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학술행사, 병역, 기타에 대한 기록 및 증빙서류)
    • 교과과정 및 학습과정 포트폴리오
    • 학생 상담기록 등

    구체적인 작성방법은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 자료실] 참고

지도교수 상담

  • 인증 프로그램의 모든 학생들은 지도교수가 배정되며, 프로그램의 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도교수와 지속적인 상담을 해야 함
  • 상담은 매 학기 1번 정기적으로 수행되며, 해당 시점에서 공고가 됨
  • 또한, 학생이 필요시 수시로 지도교수, 혹은 프로그램에 소속되어 있는 교수, 조교, 기타 교내 기구의 상담자로부터 상담을 요청하여 받을 수 있음
  • 상담 시에는 본인의 학생포트폴리오를 성실히 작성하여 지참해야 함.
    (예를 들어 2학년 1학기 학생의 경우 1학년 2학기까지의 내용을 모두 작성해서 상담에 임해야 함)

컴퓨터과학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컴퓨터과학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컴퓨터과학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PO1 (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설계능력)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문제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자원활용)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PO8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 연관성 강함, ◐ 연관성 보통, ○ 연관성 약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교육목표 학습성과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

I.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컴퓨터 전문 인재 양성

II. 공학윤리의식과 원활한 소통능력을 갖춘 리더형 인재 양성

III.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하여 미래 정보화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